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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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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장 김형수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교수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장 김형수입니다.

1997년 사단법인 한국데이터베이스마케팅협회(KDMA)로 출범한 당 협회는 2007년에 한국CRM협회(KCRMA)로 전환하고, 2022년 8월부터 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KCDMA)로 개편하여 오늘에 이르는 이른바 국내 최초의 빅 데이터 관련 단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빅 데이터 경영과 인공지능 기술에는 언제나 ‘고객 (Customer)’이라는 중심 키워드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기업이 수집하고 활용하는 모든 빅 데이터 영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고객 빅 데이터였고, 인공지능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모든 경영활동의 핵심 주체는 언제나 고객이었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는 기술뿐만 아니라, ‘고객‘이라는 테마를 중심에 넣고자 합니다. CRM과 디지털마케팅도 결국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일련의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과학적인 고객소통 기술은 국가의 산업 경쟁력 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영위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더 나은 소비문화를 제공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이러한 목적에서 CRM과 디지털마케팅을 추구하는 민간기업과 실무자, 교수와 컨설턴트, 그리고 솔루션과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사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는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이 더욱 결속할 수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이자 연합체가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더욱 고객 중심적인 디지털 전환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해나가고자 합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합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단계적으로, 단단하게 발전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응원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단법인 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협회장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교수 김 형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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